교육 철학/시스템 소개

학부 학과 안내

고려대학교 화학과는 "Excellency in Research & Teaching" 을 기치로 내세워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화학 인재를 배출하는 요람"이 되고자 한다. 특히 고려대학교 화학과는 미래산업인 나노, 바이오, 환경, 에너지 분야 발전의 메카로 발돋움하고자 하며 이러한 미래산업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미래 화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둔다.

고려대학교 화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화학인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교수진과 우수한 교육/연구환경이라는 두 가지 조건이 모두 성립되어야 한다. 우수한 교육 및 연구환경을 갖추기 위하여 최첨단 연구시설을 갖춘 공동기기실 설립 및 첨단 기기의 지속적인 유치, 학부 전공 실험실 레노베이션 등의 연구 인프라 구축/유지를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화학계에서 성공을 한, 그래서 어떻게 성공을 하는지를 잘 아는 우수한 연구자가 곧 우수한 교육자라는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교수진을 유치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와 교육에 충분한 연구비를 수주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고려대 화학과의 우수한 교수진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화학계 발전 및 국가과학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왔고, 학생들에게 뛰어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학과를 만들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이다.

고려대 화학과는 교수의 강의가 학생들로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깨치고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기 위하여 Flipped Class 와 같은 창의적인 수업 시도를 하는 과목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의 독특한 학부교육시스템 중 하나인 학부심화연구과정의 운영은 학부생들이 학부과정에서 최첨단연구에 직접 참가하는 경험을 가지게 하고 화학계로의 입문을 돕고 있다. 고려대학교 화학과 학부생들은 이 연구과정을 석·박사 대학원생들과 함께 진행하게 되며, 교수의 1:1 지도를 받게 된다. 이러한 고려대의 정예 화학인재 육성프로그램은 졸업 후 진로를 화학 관련 산업/연구/교육계로 정한, 화학자 더 나아가 과학자로서의 성공적인 삶을 꿈꾸는 학생들이 마음껏 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대학원 학과 안내

고려대학교 화학과는 설립 후 지난 50년간 국내 화학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교육과 연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그 결과 국내·외 유수한 대학이나 연구소 그리고 기업체 등에서 많은 교우들이 활발히 활약하고 있다.

본 학과는 이러한 교육의 결실에 만족하지 않고 본 학과의 대학원과정이 기초 화학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학생을 유치하여 세계 화학의 흐름을 이끌어가고자 한다.

그간 본 학과의 여러 교수님들의 뛰어난 연구 역량은 한국과학상, 젊은과학자상 또는 각종 학술상의 수상과 IBS및 창의적진흥연구센터 그리고 국가지정연구실, 선도과학자육성지원사업의 유치 등으로 이미 입증된 바 있다. 뿐만아니라 그간에 쌓은 연구 업적을 바탕으로 NT, BT, ET 등 새로 개발되는 융합과학 분야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훌륭한 연구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대학원생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은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다.

본 학과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1999년 학술진흥재단의 두뇌한국21(BK21)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13년 교육부 BK21플러스사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어 우수한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BK21플러스사업 이외에도 교육조교나 연구조교 그리고 학과 장학금 등의 재원으로 대학원생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연구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BK 21플러스 사업은 학생들에게 해외학술대회 참석이나 장·단기 해외연수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사고 방식이나 연구능력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본 학과가 연구중심대학원으로 발전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