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요목

교수요목
학수번호 교과목명/교과목 개요 [학점]
CHEM 201, 202 물리화학 I·II 〔3〕 물리학의 기본원리인 열역학과 양자역학의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화합물의 성질 및 반응을 배운다.
CHEM 205, 206 유기화학 I·II 〔3〕 유기화합물들의 명명법, 구조-성질 관계, 반응성, 반응메카니즘과 합성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유기물질의 구조 결정을 위한 화학적 및 분광학적 방법들에 대해 익힌다.
CHEM 207, 208 분석화학 I·II 〔3〕 연구대상 물질에 들어 있는 성분원소와 화합물의 양을 측정하기 위한 적정, 산-염기평형, 기초전기화학 등의 고전적 방법과 분광분석, 분리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다룬다.
CHEM 214 유기화학실험 〔2〕 잘 알려진 유기반응들을 통해 유기화합물의 분리, 정제, 확인 및 합성에 필요한 실험 기술과 방법 등을 익힌다.
CHEM 254 기초무기화학 〔3〕 무기화학 전반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편재화모형, 산·염기 반응, 용액의 성질, 전기화학 및 원소들의 특성을 배운다. 또한, 착물화학의 기본이론과 응용 등을 다룬다.
CHEM 300, 310 전공심화연구Ⅰ·Ⅱ 〔3〕 현재 화학연구에서 실재로 사용되는 실험, 이론적 연구방법을 실험실 체험을 통하여 직접 습득하여 현대화학연구의 전반적 연구방향과 연구방법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돕는다.
CHEM 305 무기화학 I 〔3〕 분자구조에 관한 현대적 이론인 군이론으로 분자궤도함수이론을 이해하고 착물화학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배운다. 착물의 흡수스펙트럼에 관한 이론 및 해석방법과 반응메카니즘을 다룬다.
CHEM 308 무기화학 II 〔3〕 무기화학의 응용분야인 유기금속화학, 고체화학 및 생무기화학 전반에 걸친 기본 개념과 응용을 다룬다.
CHEM 307, 328 생화학 I·II 〔2〕 생명 현상에 중요한 화학과 화합물을 다룬다. 대사과정과 효소에 의한 생화학반응의 촉매, 생합성과정 등에 따르는 물리화학적인 면도 살펴본다.
CHEM 313 물리화학실험 〔2〕 물리화학적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실험방법 습득 및 실험기기제작 실제 경험 등을 배운다.
CHEM 321 양자화학 〔3〕 양자역학적 사고력과 계산능력을 기른 다음, 그 원칙을 원자구조, 전자의 겹침과 화학 결합, 분자의 반응성 등에 응용한다.
CHEM 322 물리유기화학 〔3〕 유기반응을 체계화하여 반응 메커니즘, 분자구조와 반응성 및 화학적 성질 사이의 관계를 다룬다.
CHEM 326 기기분석 〔3〕 연구대상 물질에 들어 있는 원소와 화합물의 확인 및 정량을 위한 여러 종류의 분광분석법, 전자분광법, 질량분석법, 분리 등의 원리와 관련지식을 다룬다.
CHEM 391 화학교과교육론 〔3〕 체계적인 중등 화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중등학교의 화학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며, 교직과정 이수자에게 개설됨.
CHEM 394 화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중등학교 화학 교사 지망자들을 위해 일반화학 수준의 강의 방법과 교재 이용법을 소개한다.
CHEM 411 무기화학실험 〔2〕 무기화합물의 합성 및 정제방법들, 특히 산소에 민감한 물질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착물의 물성조사 및 반응성 등을 실험한다.
CHEM 452 계산화학 〔3〕 화학 전분야의 데이터 처리방법, 오차분석 및 반응이나 분자의 모델링 등을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CHEM 453 유기분광화학 〔3〕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정방법 및 유기혼합물의 분리, 정제와 확인법을 강의한다.
CHEM 455 유기합성화학 〔3〕 유기합성반응의 메카니즘, 새로운 합성방법 및 천연화합물 합성에의 응용, 입체화학 등 유기합성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CHEM 457 나노화학 〔3〕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의 합성, 특성화, 물리 및 화학적 성질,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현재 연구동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나노-바이오, 나노-정보 등의 새로운 다학제간 연구에 필요한 창의성과 적응력을 기른다.
CHEM 458 물리화학 Ⅲ 〔3〕 물리화학I, II의 주제인 열역학과 양자역학의 기초 원리를 바탕으로 반응동력학, 표면화학, 응용전기화학 등 현대 화학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주제들을 다룬다.
CHEM 461, 462 고분자화학 I·Ⅱ 〔3〕 고분자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 합성과정에서의 반응속도 및 열역학 또 그 메커니즘 및 공업적인 응용을 살펴본다.
CHEM 464 의약화학 〔3〕 인류의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에 사용되는 화합물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의약화합물들의 발견, 그들의 작용 기전 규명, 안정성 검증 및 임상실험 등 유기화합물이 의약품으로 확립되어가는 전 과정에 대한 개요를 공부한다.
CHEM 466 생유기화학 〔3〕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반응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생명현상과 연관된 유기화합물의 역할을 이해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핵산 등의 합성과정과 구조, 생명체 내에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생명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기화합물들의 작용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MATH 240 미분방정식 및 연습 〔3〕
MATH 221 선형대수 I 및 연습 〔3〕
PHYS 231 수리물리학 I 〔3〕
PHYS 301 현대물리학및실험 〔3〕
PHYS 482 고체물리학 〔3〕
LIST 201 세포생물학 Ⅰ 〔3〕
LIST 301 분자생물학 Ⅰ 〔3〕
CHEM 231 물리화학 〔3〕 이 과목은 생명현상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물리화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세포내 물질의 성질 및 화학반응의 거시적 이해를 강의한다.
CHEM 235, 236 유기화학 I·Ⅱ 〔3〕 유기화합물의 성질, 반응 메커니즘, 구조결정 및 합성에 대한 화학 관련 전공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유기화학 입문에 관하여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