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교수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연구과제 선정

by 관리자 posted Dec 11,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위 / 왼쪽에서) 이용호 고려대 화학과 교수, 남대현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아래 / 왼쪽에서) 신원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이재웅 고려대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교수, 조일주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

 

 

고려대는 ‘2024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에서 교수 5명이 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과학·산업기술 발전과 세계적 과학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삼성전자가 2013년 1조5000억원을 출연해 출범한 연구 지원 사업이다.

연구 과제 선정 교수는 △이용호 화학과 교수 △남대현 신소재공학부 교수 △신원재 전지전자공학부 교수 △이재웅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교수 △조일주 의과대학 교수 등이다.

 

이용호 교수는 ‘단일 원자 치환 분자 골격 편집 기술’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제약·소재 산업에서 생리활성 물질 개발과 유기 전자 재료 설계를 위한 새로운 합성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남대현 교수는 ‘전기화학 CO2 전환을 위한 촉매 게놈 지도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탄소중립을 위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로부터 고부가가치 화합물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전기화학 CO2 환원 촉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신원재 교수는 ‘6G 광대역 저궤도 위성통신을 위한 주파수-종속적 빔포밍 설계: 위성용 위상배열 안테나 한계 극복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광대역 저궤도 위성통신의 주요 과제인 빔 편이와 도플러 천이 현상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기존 위성통신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게 목표다.

 

이재웅 교수는 ‘도움 B세포 엔지니어링으로 면역치료 저항성 종양 미세환경 극복’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며, 조일주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는 ‘뇌 오가노이드 기반의 생체 컴퓨팅 시스템’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

고려대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효율성 및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데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려대,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연구과제 5건 선정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