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2017.03.10 10:45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
조회 수 7156
핵심교양 인정 과목 안내
1. 핵심교양 인정과목 시행 안내
기초교육원에서는 전공관련교양 과목들 중, 학문의 토대에 해당하는 과목을 핵심교양으로 인정하는 <핵심교양 인정제도>를 2010학년도부터 계속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언급한 전공관련교양 과목 수강으로 핵심교양의 한 영역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단, 인정과목은 재학기간 동안 단 한 과목에 한정하며 본인 소속의 학과(부)가 개설하는 과목은 인정과목에서 제외됩니다.
- 아래의 전공관련교양 과목과 유사과목도 핵심교양 인정과목으로 동일 적용
개설학과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인정영역 | 강좌수 |
법학과 | JURA150 | 법학통론 | 사회의 이해 | 6 |
철학과 | PHIL153 | 서양철학 입문 | 윤리와 사상 | 5 |
철학과 | PHIL154 | 동양철학 입문 | 윤리와 사상 | 3 |
철학과 | PHIL155 (PHIL156) | 실용 논리학 (비판적사고와논리) | 정량적 사고 | 3 |
한국사학과 | HOKA151 | 한국사의 새로운 해석 | 역사의 탐구 | 2 |
한국사학과 | HOKA152 (HOKA156) | 한국사의 재조명 (한국사개론) | 역사의 탐구 | 7 |
사학과 | HOEW151 | 동양사의 재조명 | 역사의 탐구 | 5 |
사학과 | HOEW152 | 서양사의 재조명 | 역사의 탐구 | 2 |
사회학과 | SOCI151 | 사회학의 이해 | 사회의 이해 | 5 |
생명과학부 | LIBS150 | 생명과학 | 과학과 기술 | 5 |
환경생태공학부 | LIET153 | 생물통계학 | 정량적 사고 | 3 |
정치외교학과 | POLI161 | 정치학원론 | 사회의 이해 | 3 |
통계학과 | STAT170 | 기초통계학 | 정량적 사고 | 2 |
행정학과 | PAPP160 | 행정학개론 | 사회의 이해 | 1 |
지리교육과 | GEOG151 | 지리학입문 | 사회의 이해 | 1 |
조형학부 | ARDE153 | 현대미술론 | 문학과 예술 | 1 |
조형학부 | ARDE161 | 동양미술사 | 문학과 예술 | 2 |
2. 핵심교양 인정 신청방법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첨부 참조)를 작성하여 졸업사정기간에 본인 소속 학과행정실에 제출한 후 졸업사정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본래 전공관련교양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대학원 | 고려대학교 대학원 각종양식 | 관리자 | 2017.03.10 | 13009 |
공지 | 학부 | 고려대학교 학부 통합서식(양식) 모음(휴복학, 군휴학, 자퇴원서, 등록금환불신청서 등) | 관리자 | 2017.03.09 | 14282 |
12 | 대학원 | 의료폐기물 배출 확인서 | 관리자 | 2019.10.04 | 3821 |
11 | 대학원 | 폐기물 처리요청서 | 관리자 | 2018.10.01 | 5578 |
10 | 대학원 | 수강신청 정정원 양식 | 관리자 | 2018.09.10 | 5376 |
9 | 학부 | 전공심화연구(URP) 지도교수 선정원 | 관리자 | 2017.05.30 | 7689 |
8 | 학부 | 캠퍼스 간 소속변경 전형 교과목인정 및 이수과목지정표 | 관리자 | 2017.03.10 | 7031 |
7 | 학부 | 편입생 교과목인정원 및 이수지정과목표 | 관리자 | 2017.03.10 | 7175 |
» | 학부 |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 | 관리자 | 2017.03.10 | 7156 |
5 | 대학원 | 논문 직접 제출 확인서 | 관리자 | 2017.03.10 | 6727 |
4 | 대학원 | 타학과 교과목 수강신청서(교내) | 관리자 | 2017.03.10 | 7080 |
3 | 대학원 | 구술시험심사결과보고서(전공외 분야) | 관리자 | 2017.03.10 | 6741 |
2 | 대학원 | 구술시험심사결과보고서 | 관리자 | 2017.03.10 | 7773 |
1 | 대학원 | 위험물 입고(출고) 신청서 | 관리자 | 2017.03.09 | 74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