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인터넷으로 신청하신 후 화학과 행정실로 오셔서 필요서류에 대한 안내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는 화학과 행정실에 샘플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학과 행정실에 제출
-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및 심사료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인터넷신청을 해야 함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22일(월) ~ 25일(목) 16:00
다. 신청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라. 등록금 납부기간(학위청구등록금) : 11월 1일(목) ~ 2일(금) 16:00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마. 심사료 납부기간 : 11월 1일(목) ~ 2일(금) 16:00
바. 심사료
1) 인터넷심사신청 기간에 신청을 하고 심사료 납부기간에 심사료고지서를 출력하여 가상계좌로 납부함
2) 고지서출력(심사료 납부계좌 확인):포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 심사료고지서출력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에서 신청대상자가 아니라고 뜨는 경우 인터넷브라우저 모두 종료
(창을 완전히 닫은 뒤) 한 뒤 다시 로그인 해야 함
단과대학 | 은행 | 계좌번호 |
의과대학 | 하나 | 576-910003-93105 |
세종캠퍼스 | 하나 | 670-910018-45805 |
3) 의과대학 및 세종캠퍼스 소속의 학과는 가상계좌가 아닌 지정된 계좌로 납부하며, 입금 시 입금자명을 성명+학번 끝 3자리로 함
2.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월 24일(수) ~ 25일(목)
나. 제출서류 : 아래의 논문 및 서류를 소속학과 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이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학과 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학과 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학과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6) 심사용 논문이 신청서 접수일까지 준비가 안되면 논문직접제출확인서(첨부파일)를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화학과 행정실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여 드립니다.)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학과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학과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심사료 지급 관련 | ||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자세한 내용은 논문심사입력 매뉴얼 참조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료 | 일 반 | 150,000원 | 500,000원 | 가상계좌 납부 (의대, 세종 제외) |
학연산 | 200,000원 | 600,000원 |
3.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7일(금)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 자세한 내용은 논문심사입력 매뉴얼 참조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8년 12월 26일(수) ~ 2019년 1월 4일(금)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5. (도서관) 완제본논문 사본, (소속학과 행정실)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2019년 1월 3일(목) ∼ 4일(금)
6. 유의사항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다.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라.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학과 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마. 제출기한 엄수 :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19년 1월 4일(금) 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2018. 10.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