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대학원 논문심사비 제도 개선 시행 안내 ◆ 대학원에서는 학사운영 효율화 제도 TFT를 통하여 2019년도 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 심사비는 납부하지 않습니다. |
* 화학과 대학원생은, 첨부하여 드린 논문심사신청 논문양식을 작성하여,
졸업요구조건(석사 : 포스터 혹은 논문, 박사 : 제1저자 논문 2편이상의 첫장)을 지참하여 화학과 행정실에서 확인받으시기 바랍니다. (잘 모르시면 화학과 행정실로 미리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학과 행정실에 제출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다. 등록금 납부기간(학위청구등록금) : 11월 4일(월) ~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2.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나.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학과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학과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심사료 지급 관련 | ||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자세한 내용은 논문심사입력 매뉴얼 참조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료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 논문심사비 지급 시점(매학기 6월, 12월 중)에 교내 소속(전임교원 및 교내 재직으로 되어 있는 비전임교원을 포함) 심사위원을 제외한 외부 기관(학교) 소속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에게만 지급함
3.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13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9년 12월 26일(목) ~ 2020년 1월 8일(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5. 제출 : 2020년 1월 6일(월) 〜 8일(수)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
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0. 2 표기 통일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0년 1월 8일(수) 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6. 기타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붙임 : 1. 2019학년도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문(국문, 영문) 각 1부.
2. 논문심사신청 논문양식(한글, PDF) 각 1부. 끝.
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hwp
1.2019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of Degree (ENGLISH).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