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이후 수업계획 안내
첨부 '1' |
---|
지난 4월 13일의 공지에서 온라인강의 필수시행을 5월 2일까지 연장하되, 5월 4일 이후의 수업계획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4월 22일 교무위원회의에서 결정한 후 바로 공지해 드리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정부에서는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되 조금 완화된 형태로 시행하며,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적으로 관리되면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한편 최근 며칠 동안은 10명 내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이전보다는 안정적 국면인 것 같지만, 정부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지금까지 교내의 온라인강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무위원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5월 11일부터 온ㆍ오프라인 병행을 조건으로 대면수업을 허용합니다.
: 온ㆍ오프라인 병행이란 대면수업을 하되 그 내용을 1) 온라인에서 실시간 생중계방식으로 전달하거나 2) 녹화 또는 녹음 후 온라인 콘텐츠로 제공해서, 대면수업에 참여할 수 없거나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2. 30명 이하의 소규모 강의는 수강생 전원의 동의 및 거리 두기가 가능한 강의실 확보를 조건으로 대면수업만 시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특히 실험실습 강의와 같이 온라인 교육이 적절하지 않은 강의의 경우 위의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 대면수업만 시행하고 온라인 콘텐츠 제공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대면수업이 시행되면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필요한 방역조치를 충실하게 이행할 것입니다.
: 정부에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될 경우 대학의 대면수업에 대비한 방역지침을 제시하였습니다. 대면수업이 시행되면 정부의 방역지침을 충실하게 이행할 계획입니다. 고려대학교 구성원 여러분들도 개인적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대면수업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정부가 제시한 방역지침의 내용은 따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 5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 동안은 대면수업 준비를 위해 학교 건물을 개방하고 방역조치를 시범적으로 시행합니다.
: 대면수업 준비를 위해 5월 6일부터 3일간 발열체크와 손소독,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 등 필요한 방역조치를 시범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방역조치는 학교본부 차원에서 준비하여 시행할 것이며, 학교에 출입할 때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방역조치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한 학기 전체를 온라인강의로 진행하시는 것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 강좌별로 담당교수님과 수강생들의 의견에 따라 나머지 학기 동안 대면수업 없이 온라인강의로 진행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학교에서는 온라인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6. 온ㆍ오프라인 수업 병행의 과정에서 수강생들의 강의참여 형태에 따른 불이익은 없을 것입니다.
: 온라인으로만 참여하는 학생들도 수업의 질적 측면과 성적 평가에서 대면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7. 온라인 강의 필수시행 기간의 출석상황은 성적에 반영하지 않거나 반영하더라도 최소한으로 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 고려대학교는 출석확인 자율화를 학교정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강의의 출석체크는 대면강의보다 불확실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강의 필수시행 기간의 출석상황은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현재로서는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것 같은 코로나19 문제가 언제 어떻게 변화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변하면 그에 따라 강의조건과 방역지침의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 처음 겪는 사태이고 그에 대한 교무처의 대응 또한 처음으로 하는 일들인 만큼 미숙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인 만큼 고대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고 도와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2020. 4. 23.
고려대학교 교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