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2020학년도 제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2020학년도 제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기간 : 1학기는 4월 중순, 2학기는 10월 중순
코로나19관련 2020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일정이 일부 변동되었습니다.
* 학위청구논문신청 시 심사용 졸업논문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에 첨부된 논문직접제출확인서를 작성하여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서와 같이 화학과 행정실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화학과행정실(학과)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 → [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 2020년 4월 말 5월 6일(수) 오픈예정. 오픈 시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안내 예정
- 문의 :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조건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 1. 코로나19 감염증 대응관련하여 외국어시험 면제를 위한 공인시험 일정이 취소 연기에 따른 2020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자 중 외국어시험 미합격인 외국어시험 응시 대기 중인 학생에 한해서 2020학년도 1학기 한시적으로 시행함 2. 대상 : 2020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자 중 現 외국어시험 미합격자인 외국어시험 응시 대기자에 한해 신청 가능 3. 외국어시험 성적표 제출 기간(2020.06.16.(화) 16:00까지) 내 성적표 미제출 시, 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미충족으로 2020학년도 1학기 논문심사 결과는 ‘불합격’ 처리됨 4. ‘조건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및 동의서’ 및 성적표 제출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2020학년도 1학기 조건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문(외국어시험 미합격자에 한함)” 확인 |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5월 6일(수) ~ 8일(금)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5월 6일(수) ~ 8일(금)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 제출하면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나. ’2020학년도 1학기 조건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및 동의서’[양식]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 제출(해당자) *지도교수 날인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 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심사비 지급*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0일(수) ~ 21일(목)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납부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0일(수) ~ 21일(목)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나.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19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월 29일(월) ~ 7월 10일(금) 16:30
- 이용자서비스 → 학위논문제출 → http://library.korea.ac.kr → 이용자서비스 → 학위논문제출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제출 : 7월 8일(수) ∼ 10일(금)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화학과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0년 8월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0년 7월 10일(금)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기획지식 → 규정 → 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화학과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 4.
대 학 원 행 정 실
02.2020년 1학기_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문(게시용)_영문_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ENGLISH)_수정_202004029.hwp
02.2020년 1학기_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문(게시용)_국문_수정_20200429.hwp
06.논문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 및 외화송금 신청서_양식.zip
07.2020학년도 1학기 조건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안내문 및 양식).zip